문화의 건설을 목표로 해 왔다. 여기서 문화혁명이라 함은 "낡은 문화의 구속에서 해방하고 인민대중을 위하여 복무하는 사회주의 문화를 창조하여 모든 사람들이 사회주의 문화생활을 누리도록 보장하는 사업"을 의미한다. 한편 북한은 사회주의적 민족문화를 건설하는 데 있어 국가의 임무는 "제국
민족동질화 교육은 민족사회의 원초적 기반이 되는 사회ㆍ문화적 관점에서 접근하자는 것이다. 언어의 이질화 뿐 아니라, 가치관과 사고 방식 등 다양한 생활 방식의 차이가 극복되지 않는 한 남북한 주민들 간의 실질적인 통합이 매우 어려울 것이다. 통일 이후에도 이러한 이질성은 새로운 분쟁과 갈
민족의 공동 복리를 증진해 나가기 위한 경제권의 통합은 실로 시급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넷째, 사회적 측면에서 볼 때, 통일은 '국민의 통합'을 뜻한다. 통일된 조국에서 남북한 주민을 하나의 '국민'으로 통합해 나아가는 것 또한 새로운 과제이다.
다섯째, 문화적 측면에서 볼 때, 통일은 문화적
남북한의 만남이 이루어 진 것이다. 최근에는 또한 2002 부산아시안게임이 성공리에 막을 내리면서 우리의 이목이 다시한번 북한으로 향했다. 비록 정치적인 이념과 체제는 다르지만 남북한 선수들이 어깨동무를 하며 개회식에 동시에 입장을 하고 경기가 있을 때마다 공동응원을 하며 힘을 북돋우는
남북한 주민들의 통합과 국가발전의 정신적 토대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전에 충분한 연구와 대비가 있어야 하리라고 본다. 통일을 대비한 보훈제도의 통합방향 연구는 근․현대사 100여년 동안 이질화되고 왜곡된 민족정체성의 조속한 회복이라는 민족적 과제에 근간을 두어야 한다. 그리고 통일은
문화적인 후유증에 대해 익히 들어왔다. 이른바 ‘오씨’라는 낙인이 찍혀진 동독출신 주민들의 높은 실업률과 힘겨운 사회적응과정은 체제의 통일 이상으로 사회문화적인 통합의 중요성을 새삼 강조해주고 있다. 따라서 진정한 남북한 사회통합을 이뤄내는 통일이 되기 위해서라도, 또 통일된 이후
민족의 통합과 화합을 의미한다. 2014년 1월 6일 신년기자회견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통일은 대박이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남북관계는 국내외 여러 정치적인 요소 때문에 쉽게 예측·판단 할 수 없는 문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민족만이 아직까지 유일한 분단국가로 남아있다. 그동안 우리 민족이 분단의 시작에서부터 통일과 민족 간의 대결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소홀히 한 것만은 아니다. 여러 차례의 회담과 성명, 그리고 이산가족의 상봉 사업도 있었고 남북기본합의서를 채택한 바도 있었다.
남북한 대립한지 반세기가
문화적 차이가 심해지는 조건에서 통일교육의 방법에 대한 여러 가지 대안들이 개발되어야 한다. 현재 몇몇 곳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이버 통일교육이 그 한 예가 될 것이다. 또한, 방송언론매체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이를 활용한 일상적 교육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최근 방송사에서 내보
민족교육을 실시한다는 입장에서 홍익인간 이념에 대한 논의가 끊임없이 이어지기도 하였고 그 결과 교육법에 담겨지기도 하였으나, 교육 실제에 있어서는 민족주의보다는 민주주의가 우세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하여 일제시대 이후 단절된 한민족의 문화와 전통을 되찾아 이를 교육에 반영하려